서평
초등학교 수업 디자인 책을 통해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한 이해와 교수법을 만들어낼 때의 프롬프트의 힌트를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책에 나온 프롬프트를 활용하여 chatGPT를 협력 교사로 활용한다면 교안작성의 속도가 많이 올라갈 것이라 확신합니다. 물론 chatGPT가 완벽한 교안을 제시할 순 없지만 큰 틀이나 세세한 예시로 뼈대를 잡고 세부적인 사항들은 사람이 직접 수정하여 완성해나간다면 chatGPT의 역활은 다 한거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실습하면서 만들었던 초등학교 1학년의 도덕 교안을 완성된 형태로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책을 참고하여 이 교안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아냈습니다.
다른 분들도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하여 나머지 과목인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에 chatGPT를 어떤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협력 교사로 활용할지 책의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네, 지금까지 함께 만들었던 내용을 교육과정안 형태로 정리하여 제공하겠습니다.
[교육과정안: 참된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
학습목표:
- 외면적 아름다움, 내면적 아름다움, 도덕적 삶의 아름다움의 차이를 이해한다.
- 일상 생활에서 각각의 아름다움을 예로 들 수 있다.
도입 (10분):
1. 질문:
- 아침에 거울을 보았을 때, 너의 모습이 예쁘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떤 아름다움일까요?
- 동생이 장난감을 못 찾을 때, 너가 도와준다면 그런 모습은 어떤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걸까요?
2. 모둠 활동 설명:
- 학생들은 모둠별로 아름다움과 관련된 사진을 보고 그것이 어떤 아름다움인지 토의한다.
- 각 그룹은 자신들이 생각하는 각 아름다움의 정의와 예시를 공유하고 서로 토의한다.
전개 (25분):
1. 모둠 활동:
- 각 그룹은 외면적 아름다움, 내면적 아름다움, 도덕적 삶의 아름다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관련 예시를 생각하고 그림으로 표현한다.
- 각 그룹의 대표 학생이 자신들이 그린 그림과 생각한 아름다움에 대해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한다.
2. 토의:
- 외면적 아름다움에 대한 그룹의 토의 대본을 참고하여 학생들끼리 자유롭게 의견을 나눈다.
정리 (10분):
1. 퀴즈:
- 아침에 일어나서 거울을 보았을 때, 너의 모습이 예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어떤 아름다움일까요?
- 동생이 장난감을 못 찾을 때, 너가 도와준다면 그런 모습은 어떤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걸까요?
- 저녁에 밥 먹고 나서 엄마와 아빠가 설거지를 하는데, 너도 자동으로 도와준다면, 그런 모습은 어떤 아름다움일까요?
2. 반성 및 피드백:
- 학생들은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일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각각의 아름다움에 대해 짧게 생각하고 공유한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안을 완성하였습니다. 인쇄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실습 내용